2020.10.05 (월)

  • 맑음동두천 13.3℃
  • 맑음강릉 17.4℃
  • 맑음서울 14.0℃
  • 맑음대전 15.1℃
  • 맑음대구 15.0℃
  • 맑음울산 15.6℃
  • 맑음광주 15.9℃
  • 맑음부산 18.0℃
  • 맑음고창 15.9℃
  • 구름조금제주 17.9℃
  • 맑음강화 15.4℃
  • 맑음보은 13.6℃
  • 맑음금산 14.7℃
  • 맑음강진군 16.7℃
  • 맑음경주시 15.5℃
  • 맑음거제 17.1℃
기상청 제공

기획특집

[통신원 리포트] 글로벌 화장품 핫 온라인 채널 입체분석 (10) 중국 VIP닷컴(唯品會)

'소비자 재구매율' 가장 높은 온라인 쇼핑몰, 한국사무소 2015년 오픈 제품 소싱 업무협력 강화

 

[코스인코리아닷컴 중국 통신원 송란] 코로나19 바이러스 팬데믹으로 전 세계가 빠르게 온라인 언택트 경제로 전환되고 있다. 화장품 유통채널과 마케팅 방법도 예외없이 온라인, 모바일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 소비자와 직접 대면하고 체험을 나누는 오프라인 매장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 화장품 시장은 이미 온라인, 모바일 등 디지털 시장으로 방향을 잡아가고 있다. 본사는 창간 8주년을 맞아 해외 통신원을 통해 '글로벌 디지털화'라는 아젠다로 국내 화장품 기업들의 대표적인 수출국가에서 주목받고 있는 온라인, 모바일 쇼핑몰과 온라인 마케팅 채널(MCN)을 입체적으로 취재, 분석하는 '글로벌 화장품 핫 온라인 채널 입체분석'를 실시한다. 해당 국가에서 유력한 화장품 온라인, 모바일 쇼핑몰과 온라인 마케팅 채널(MCN)을 선별해 보도함으로써 국내 화장품 기업들에게 '디지털화' 전략 방향을 제시한다. <편집자>

 

 

# VIP닷컴(唯品會), 2008년 오픈 중국 최대 온라인 유명 브랜드 상설 할인 쇼핑몰 성장

 

중국 온라인 쇼핑 플랫폼 VIP닷컴(唯品會, vip.com)은 프랑스 유명 온라인 재고품 쇼핑몰인 방트-프히베 닷컴(Vente-privee.com)을 벤치 마킹해 2008년 광저우에서 설립되어 2020년 현재 중국 최대 온라인 유명 브랜드 상설 할인 쇼핑몰로 성장했다.

 

중국 온라인 쇼핑 고객들에게 VIP닷컴은 일정 정도 이상의 브랜드 인지도가 있는 제품들을 온라인에서 할인 판매하는 아울렛 사이트로 인식되고 있는데 '엄선된 유명 브랜드 제품 + 할인 한정판매 + 특가 세일 + 정품 판매'를 모토로 운영되고 있다. VIP닷컴은 패션 의류, 화장품, 악세서리, 가방, 신발, 생활용품 등 유명 브랜드를 주로 판매하고 있으며 매일 10시와 20시에 100개 이상의 정품 브랜드 특가 판매를 실시하는데 최대 90% 할인을 통상 3일 한정 시간 동안 진행한다.

 

 

# 엄선된 유명 브랜드 제품 + 할인 한정판매 + 특가 세일 + 정품 판매' 모토, 10시, 20시 특가 한정판매

 

VIP닷컴은 중국 온라인 쇼핑몰 최초로 4F 운동을 전개하며 온라인 쇼핑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첫 번째는 Fast로 소비자들의 니즈가 있는 유명 브랜드 제품을  빠른 시간내에 발굴해 최저가 한정판매를 추진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Fashion으로 글로벌 시장에서의 최신 유행 트렌드를 파악해 VIP닷컴 회원들에게 새로운 아이템을 선보이며 구매를 리드하는 것이다. 세 번쨰는 Fun으로 좋은 유명 브랜드 제품을 매일 특가 한정판매를 실시해 소비자들에게 쇼핑의 즐거움을 선사하는 것이다. 네 번째는 Fine은 제품 브랜드 인지도, 품질, 소비자 평판 등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과 엄격한 심사를 거쳐 엄선된 좋은 상품만을 판매해 고객들이 100% 안심하고 최고의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VIP닷컴은 소비자들로부터 꾸준히 사랑을 받아 2019년 상품 총매출액(GMV)이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한 1,482억 위앤을 달했으며 연간 고객 주문건은 5.663억 건으로 전년 대비 29%나 증가했다. 또 2019년 연간 이용고객수는 전년 대비 14% 증가한 6,900만 명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코로나19 발생 이후 최근 발표한 VIP닷컴 2020년 2분기 실적을 살펴 보면, 상품 총판매액(GMV)은 384억 위앤으로 전년 동기대비 9% 증가햇으며 순이익은 89%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VIP닷컴은 중국 온라인 쇼핑몰 중에서 소비자들의 재구매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크게 두 가지 요인에 기인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첫 번쨰는 VIP닷컴이 '유명 브랜드 정품을 싼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는 인식을 소비자들에게 깊이 심어줬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두 번째는 동일 업종 최초로 ‘7일 이내 무조건 반품 가능과 연간 1회 반품 택배비 지원’ 서비스를 실시해 온라인 쇼핑에 따른 고객들의 불안을 해소해 줬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같은 충성 고객들의 굳건한 믿음을 바탕으로 VIP닷컴은 2012년 3월 미국 나스닥 상장에 성공했고 2017년에는 틴센트와 징둥으로부터 8억 6,300만 달러를 투자받기도 했다. 특히 온라인 쇼핑몰 업체 중에 최장기 30분기 연속 흑자행진을 현재까지 지속하고 있어 회사 운영을 매우 효율적으로 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금까지 VIP닷컴 플랫폼을 통해 제품을 판매한 업체는 모두 2만개 사에 달하며 VIP닷컴과 온라인 독점 판매 계약을 맺은 기업도 1,100개를 넘어 중국 동종 업계에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VIP닷컴은 한정 판매 위주로 최대한 공급업체의 재고 부담을 줄여주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VIP닷컴과 협력을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VIP닷컴 입점 서류는 사업자등록증, 법인대표 신분증 사본, 중국 상표등록증, 회사 소개 자료, 오프라인 매장 사진 5장 이상 등을 제출해야 한다. VIP닷컴에서는 제출서류, 회사 경영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워킹데이 7일 이내에 심사를 완료하고 입점 가능여부를 업체에게 통보를 해준다. 입점 보증금은 5만위앤이며 판매수수료는 제품 종류, 브랜드 파워, 판매 방식 등에 따라 20~30%로 다소 상이하다.

 

VIP닷컴은 2015년 한국사무소를 오픈해 우수한 한국 제품 소싱을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이미 이마트 등 대기업과 유명 뷰티 브랜드들과 업무협력을 통해 다양한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관련태그

#글로벌 #화장품 핫 온라인 채널 #입체분석  #중국 #VIP닷컴(唯品會)  #소비자 재구매율 최고 #온라인 쇼핑몰  #2012년 나스닥 상장 #30분기 연속 흑자 #판매업체 2만개 #독점판매 기업 1100개  #엄선된 유명 브랜드 제품 #할인 한정판매 #특가 세일 #정품 판매 모토 #매일 10시

배너


배너

배너